본문 바로가기

【 온라인마케팅 】

[인터넷마케팅] 인터넷에서 검색순위 높이기

728x90


인터넷 최적화(SEO)


1. 각종 검색에서 검색순위상승를 상승시켜 보자
  (카테고리 30위권 이내로 순위를 끌어올리기)


(1) 제목 짓기

홈페이지의 제목을 중요단어가 3회 이상 들어가도록 짓습니다



(2) 다른 사이트들과 링크교환을 많이 하자

구글 계열의 검색엔진들은 검색로봇이 직접 찾아다니면서 정보를 수집해서 자신의 서버에 저장을 합니다.

그런데 홈페이지 제목이 동일한 것이 여기저기 링크가 되어 있으면 검색로봇은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검색순위 상위에 등록시켜줍니다.


(3) 홈페이지를 자주 업데이트 시키자

자주 index 파일을 업데이트 시킬수록 검색로봇은 순위를 상승시킬 것입니다.


(4) 등록시 stop word에 주의하라

서치엔진들은 검색속도를 빠르게 하기위해서 몇몇 단어에 대해서는 검색자가 검색을 할 때 생략하게 됩니다.



이것을 스톱워드라고 합니다.

주로 자주 쓰이는 internet, web, homepage 등등입니다.

알타비스타는 기본적으로 web 라는 단어를 stop word 에 포함 시키고 있는데,

어떤 검색자가 web 과 digital 이라는 단어로 검색을 하게 되면 알타비스타는 web 이라는 단어를 무시하고 digital 이라는 단어만으로 검색을 하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게 위해서는 이중따옴표 "web digital" 와 같이 두 단어를 묶어야 합니다.


(5) 메타태그를 이용하라

메타태그 이용시 키워드 스팸이 걸리면 안됩니다.

키워드 스팸이란 같은 단어를 한 줄에 4개 이상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2. 한번패자는 영원한 패자!!

인터넷의 법칙 중 한가지입니다.

초기에 시장을 선점한 업체가 영원한 승자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야후나 아마존 등등 거의 대부분의 회사들이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아마존 같은 경우 수입의 60%를 광고비로 지출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막대한 적자가 나더라도 한번 승자가 되면 그다음부터는 특별히 광고를 하지 않더라도 영원한 1위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초기에 광고비를 많이 투자해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인터넷 사업의 가장 큰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명함이나 사무용품, 팜플렛 등에 회사의 홈페이지 주소를 기입하라

우선 자신의 차부터 홈페이지 URL을 적도록 합니다.

만일 무료로 티셔츠를 1000명에게 나누어 주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 티셔츠에는 우리 회사 홈페이지 주소가 적혀 있습니다.

한 사람이 시내를 하루 활보 하고 다니면서 마주치는 사람은 수천 명에 달할 것입니다.

얼마 돈 들이지 않고도 하루에 수천 명에게 우리 회사 광고를 하는 셈입니다.

티셔츠뿐만 아니라 가방 등 찾아보면 많을 것입니다.

이건 골드뱅크에서 썼던 방법입니다.




◈ 명함에 URL을 삽입하라

명함을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자기를 소개하기 위하여 거의 항상 주고받는 것입니다.

여기에 URL을 넣는다면 그에 따른 홍보효과도 상당히 클 것입니다.

◈ 사내 간행물의 표지에 URL을 기입하라

사보, 회사 브로셔 등은 사내 뿐 아니라 사외로도 보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기에 URL을 삽입하면 보다 많은 사람이 자신의 웹사이트 URL을 인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회사 밖으로 보내는 각종 문서에 URL을 삽입하라
기업들은 외부와 많은 문서를 주고받습니다.

이러한 문서에는 흔히 회사의 로고와 이름이 들어가 있는데 여기에 URL을 함께 넣는다면, 수신자가 회사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 웹사이트를 통하여 조회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포장지에 URL을 삽입하라

많은 기업들이 외부에 물건을 주고받습니다.

이때 물건을 포장하게 되는데 이 포장지에 웹사이트 URL을 넣음으로써 보다 많은 노출이 가능합니다.



◈ 행사용품에 URL을 삽입하라

체육대회, 등산대회, 낚시대회, 봉사활동 등 기업들은 많은 행사활동을 전개하고, 이 때 옷, 현수막, 행사장 등 많은 행사용품 및 장비를 설치하거나 배포합니다.

이러한 행사용품 및 장비에 URL을 기입함으로써 이러한 활동에 참여하거나,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웹사이트 URL을 알릴 수 있을 것입니다.






4. 무료 콘텐츠를 만들어라

주식정보라든지 유머란, 대화방 같은 트래픽이 많이 일어나는 코너를 개설합니다.

대화방 같은 경우는 잘 나가는 곳은 한 달에 1000만 히트가 넘게 되는 곳도 있습니다.

우선은 방문객이 많아야지만 광고비도 올라가고 그 안에서 매출이 일어납니다.

유머란이나 대화방, 성격테스트와 같은 콘텐츠가 사이트의 성격과 안맞다면 스페셜 코너를 마련해서 그 안에 개설하시면 됩니다.

상업성을 떠난 엔터테인먼트의 요소를 부가적으로 서비스 하게 되면 사이트 이미지도 좋아지고 방문객수도 늘어납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매출로도 이어지는 것입니다.





5. 추천인 제도를 만들어라

대표적인 성공기업이 골드뱅크로 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로 추천인 제도를 만들어서 한 명 가입시킬 때 마다 500원을 추천인과 피추천인에게 주는 제도입니다.

현재 국내 추천 제도를 이용한 사이트는 100여개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왜 회사들이 앞 다투어 추천인 제도를 선호할까요?

첫째는 회원을 유치하는데 가장 빠른 방법이 추천인 제도입니다.

둘째는 추천인 제도가 마케팅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추천인 제도로 적립금을 받아간 사람은 1%도 채 안되기 때문에 회원 10만 명을 추천인 제도로 모집했을 경우, 마케팅비용은 10만 명 x 1000원이 아니고, 10만 명 x 1000원 x 0.01 x 5 이 되기 때문에 고작 500만원 밖에는 비용이 안드는 것입니다.

뒤에 x 5 의 의미는 돈이 열성적인 몇몇 회원에게 몰리기 때문에 감안한 것입니다.




6. 다른 사이트에 링크를 요청하라

여러분의 사이트가 추천인 제도라든지 무료 콘텐츠 등을 제공하고 있다면 인터넷 사이트들을 검색하다가 적당한 사이트가 발견되면 웹 마스터에게 링크를 요청하도록 합니다.

링크 요청시는 적당한 설득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자신의 홈페이지에 대한 설명을 간략히 적어서 보내주면 몇 십 퍼센트 정도는 승낙을 할 것입니다.

보통 사이트에 추천 사이트란을 만들어서 상호 링크교환이 바람직합니다.

링크교환이 좋은 점 또 한 가지는 링크가 여러 사이트에 많이 되어 있으면 검색로봇에 의해 검색엔진 순위상승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7. 이벤트를 개최하라

경품이나 상품등 걸고 이벤트를 몇 달에 한번 정도 개최하는 것도 상당한 홍보가 됩니다.

아마존 같은 경우는 수입의 60%정도를 광고비로 지출할 정도입니다.

초기에는 적자가 나더라도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면 결국 엄청난 흑자로 돌아설 겁니다.

경품행사를 실시할 경우에는 경품행사를 하고 있다는 것을 네티즌들에게 알려야 하는데 경품행사만을 전문적으로 실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8. 배너 광고를 하라

배너광고를 중계해 주는 회사가 우리나라에만 5사이트 정도가 있습니다.

배너 광고시 가장 클릭율이 높은 곳은 경쟁상대는 아니면서 같은 부류의 홈페이지들입니다.

만일 나의 회사가 캐드 소프트웨어 전문 유통회사인데 대화방 같은 곳에 배너를 띄워 봤자 전혀 효과가 없다는 것입니다.

캐드 동호회 사이트라든지 캐드 정보 제공 사이트 같은 곳에 배너광고를 실어주면 거의 5%이상의 클릭율이 보입니다.

배너 광고 제작시 주의 할 점,

배너 광고는 자신이 직접 만드는 것 보다 배너 제작전문회사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배너 전문제작회사들은 배너 클릭율을 철저하게 조사해서 네티즌들이 가장 클릭하고 싶은 배너를 연구해서 제작하기 때문에 클릭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보통 대기업에서 제작하는 배너는 배너하나 제작비가 100만원을 호가하는 것도 상당수 됩니다.





9. 배너교환을 하라

다른사이트와 배너 교환도 중요한 방법입니다.

배너사이즈는 400 x 40 픽셀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에서 배너교환을 검색하시면 여러 곳에서 무료 배너교환을 하고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 배너 교환시 주의할 점,

보통 처음 배너광고를 홈페이지에 띄운 경우 클릭율은 2.8%로 상당히 높습니다.

하지만 하루가 지나고 이틀이 지나고 7일 정도가 지나면 클릭율은 0.9% 이하로 떨어지게 됩니다.

배너교환은 한번교환하고 몇 달씩 방치하는 것 보다는 적어도 2주일 단위로 다른 사이트들과 교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렇지 못할 경우는 1:1 배너교환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배너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제대로 된 배너라면 클릭율은 2.8%대를 계속 유지할 겁니다.





10. 메일링 리스트(Mailing List)

요새 들어 메일링 서비스 하는 곳이 많습니다.

어떤 곳은 벌써 가입자를 100만 이상 확보한 곳도 많습니다.

홈페이지에 메일링 리스트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가입한 회원들에게 지속적으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 준다면 방문객수는 꾸준히 늘어갈 것입니다.

일단 가입한 회원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으므로 홍보효과는 클 것입니다.

메일링 리스트도 단순히 메일링 리스트라고 하기 보다는 hope-jin 과 같이 사이트성격에 맞게 명칭을 하나 정해 주는 것이 인지도도 높아지고 가입율도 양호합니다.





11. 순위사이트 등록

우리나라에서 순위를 매겨 주는 사이트가 10곳 정도 있습니다.

자신의 홈페이지가 하루 1000히트가 넘는다면 추천할 만합니다.

순위사이트에 등록을 하면 자기 홈페이지에 삽입할 아이콘을 주고 그 아이콘의 노출횟수나 클릭횟수에 따라 순위가 매겨집니다.

자기 홈페이지가 하루300히트 이하라면 순위는 저 밑으로 밀리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1000~5000정도 되는 사이트를 보유하고 있다면 항상 상위에 링크되어 있어서 순위사이트 방문자들에게 쉽게 눈에 띌 것입니다.

어떤 순위사이트는 방문자수가 몇 백만 명을 돌파한 곳도 많습니다.

그 사람들이 관심 있게 보는 것은 상위에 링크된 인기 사이트 일 것입니다.





12. 인터넷 게시판에 올려 보자

인터넷 게시판에 한 달 동안 매일 자동으로 올려 주는 회사가 있습니다.

이것만 해도 조회수는 엄청날 것입니다.




13. 신문사, 잡지사 기자들에게 취재를 의뢰하라

신문사나 잡지사 기자들에게 자신의 사이트를 실어달라고 메일을 보내면 괜찮은 사이트라면 답장이올 것입니다.

단 메일을 보낼 땐 기사화 할 수 있게 내용을 정리해서 보도자료 형식으로 보내야 합니다.

문의하기 전에 자신의 사이트가 과연 기사거리가 되는지를 먼저 판단하고 메일을 보내도록 합니다.

한 달 조회수 1만 건도 안되면서 기사화 시켜 달라고 하면 오히려 기자들 방해만 될 겁니다.

TV, CATV에서도 인터넷 관련 정보를 정기적으로 방송하는 프로가 많습니다.

특히 교육 관련 방송 프로그램에서는 자주 다루고 있는데, 웹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칼럼니스트들의 E-mail 주소를 알아보고 그들에게 홍보하도록 합니다.

※ 기사에 포함될 내용

자료는 헤드라인, 기사화되기 원하는 시간, 요약문, 본문, 주요인물의 평가, 회사/웹사이트 약력, 문의처 같은 것들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헤드라인은 가능한 한 적은 단어를 이용하여 직설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기사내용을 작성할 때에는 자료의 내용 중 가장 강조하고 싶으면서도 기자들이 반드시 읽기를 바라는 내용으로 바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자들에게 제공하는 자료는 너무 길어서는 곤란합니다.

400 ~ 500개 정도의 단어가 적당합니다.






14. 시작페이지를 내 홈페이지로 만들어라!

우선 내 컴퓨터부터 시작페이지를 내 홈페이지로 만듭니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게임방, 공공도서관 인터넷실, 학교 인터넷실 등 시작페이지를 자신의 홈으로 만드는 겁니다.

우선 게임방 같은 경우 한 개 게임방만 시작페이지로 만들어도 하루 조회수가 300hit는 넘습니다.

친구가 게임방에 있으면 더더욱 좋고 아니면 게임방 아르바이트생을 매수(?)해서 시작페이지를 자신의 홈으로 만들어 달라고 해도 됩니다.

그것도 안되면 자신이 부지런히 게임방을 돌아다니면서 작업을 하면 됩니다.






15. 메일 매거진을 발행하라!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최소한 그 분야에서는 앞선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홈페이지가 인터넷 마케팅 쪽이라면 인터넷 마케팅 분야에서는 일반인들보다 많은 축적된 노하우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 반면 인터넷마케팅을 알고 싶어 하는 사람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을 서로 연결시켜주고 있는 인터넷 잡지가 있습니다.

누구나 발행인이 되어서 자신의 글을 독자들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구독자수가 많아지면 자연히 자신의 인기도 높아질 것이고 자신의 홈페이지 방문자수도 늘 것입니다.

메일 매거진은 관심 있는 모든 사용자들에게 직접 찾아가 정보를 배달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접근 모델이라는 점에 장점이 있습니다.






16. 추천 사이트에 등록하라!!

사용자 우리나라 대형 사이트들에는 추천 사이트라는 곳이 있습니다.

주간 1~2개 정도씩 추천 사이트를 싣습니다. 자신의 사이트가 디자인도 깔끔하고 정리가 잘되어 있다면 추천 사이트 등록도 홈페이지홍보에 좋은 방법입니다.

추천 사이트에 일단 실리게 되면 주요 pc 잡지에 실리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고려해 볼만합니다.





17. 콘텐츠 제휴를 하라

홈페이지가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라면 각종 포털사이트에 콘텐츠로 들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포털사이트들은 좋은 콘텐츠를 유치해야만 많은 방문객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차별화된 괜찮은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다면 포털사이트들과 사업제휴를 해서 하나의 콘텐츠로 자리 잡아 보도록 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