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명피부관리 ] 광명피부관리 김병미원장의 생활건강뷰티칼럼ⓢ 

-  고혈압을 막는 생활습관 고혈압 생활요법 -

 

고혈압은 정말 심각하고 무서운 질병입니다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고

치유가 어려워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하지요

고혈압을 예방하는 생활습관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체중감량

체질량지수가 25이상이거나, 복부비만은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 질환과 매우 밀접한 관계입니다

체중을 10kg 줄이면 수축기 혈압이 5~20mmHg 정도 감소합니다

 

2. 식이요법

과일과 야채위주의 저지방식이를 하면 수축기 혈압이 8~14mmHg 감소합니다

저염식위주로 하루 6g이하로 싱겁게 먹으면 수축기 혈압이 5mmHg 정도 감소합니다

3. 운동

운동은 혈압을 낮추고 체중은 줄이며 고지혈증개선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어

고혈압환자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이때, 근력운동은 일시적으로 혈압상승의 위험이 있어 유산소운동을 기본으로 가볍게 시작하여

천천히 운동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4. 절주와 금연

과도한 음주는 혈압을 올리며 혈압약에 대한 저항성을 높입니다

하루에 소주 2잔이나 맥주 375ml 또는 위스키 2잔정도가 적당하며 여자와 저체중인 남자는

하루 1잔으로 제한합니다

니코틴은 흡연 직후 일시적으로 혈압을 올립니다 고혈압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흡연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과 함께 심혈관질환의 가장 강력한 위험인자이므로

고혈압환자는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5. 카페인

커피, 홍차, 코코아, 콜라, 건강음료 등에 함유된 카페인은 일시적으로 혈압을 올립니다.

고혈압의 원인은 아니지만 혈압 측정 30분~1시간 전에는 카페인 섭취를 금해야 합니다

6.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혈압을 상승시키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완요법으로 스트레스를 잘 조절하면 수축기 혈압이 6mmHg 정도 감소됩니다

고혈압의 생활요법은 최소 6개월 이상 지속해야 인정적인 혈압조절 효과가 있으므로

처음부터 무리하지 않고 구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6개월 이상 생활요법을 잘 지켜왔는데도 혈압이 계속 높게 측정된다면 병원의 검진을 통해

약물치료를 시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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