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 뉴스 이슈 】

2023년 11월 07일(화) 아침 경제 뉴스와 이슈

728x90

2023년 11월 07일(화) 아침 경제 뉴스와 이슈

.

 

[주요 경제 뉴스]

 

● 올들어 지난 3분기까지, 산업 현장에서 일하다 목숨을 잃은 사람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정도 줄었습니다. 다행이긴 합니다만, 산업 부문과 규모별로 살펴봤더니 대규모 건설현장은 올해 사망자 97명으로 지난해보다 15명, 18%가량이 늘었습니다.

 

● 온라인으로 물건을 살 때 예상치 못한 추가 금액을 내거나 '마감 임박' 같은 말로 소비자를 속여 물건을 사도록 유도하는 것을 '다크 패턴'이라고 하는데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이런 '다크패턴' 수백 개가 적발됐습니다.

 

● 필리핀을 거점으로 활동하며 보이스피싱으로 약 108억 원을 뜯어낸 ‘민준파’ 총책에게 국내 보이스피싱 범죄 사상 최장기형인 징역 35년이 선고됐습니다. 나머지 조직원은 재판이 진행되고 있거나 수사 중이며 해외에 있는 조직원에 대해서도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추적하고 있습니다.

 

● 한국의 대외 원조→ 현재 6조 5000억원 규모로 2019년과 비교하면 2배 이상 늘어난 규모다. 지난해 기준 한국의 ODA 규모는 국민총소득(GNI) 대비 0.17% 수준으로 유엔 목표치인 0.7%나 OECD 평균인 0.3%와 비교하면 여전히 작다.(문화)

 

● ‘백색수소’→ 수소는 전체 우주 질량의 75%를 차지하지만 상온 상태에서 대부분 다른 물질에 결합해 있기 때문에 수소만을 분리해내는데 또 다른 에너지가 필요하다.

 

 

 

 

[오늘 소사]

 

▶2004년 중국 뤄양 룽먼석굴서 백제불상 첫 발견

▶2000년 힐러리클린턴여사 미국 뉴욕주 상원의원 당선

▶1991년 SBS TV방송, 시험전파 발사

▶1983년 동아건설, 리비아 대수로 공사 따내

▶1978년 한미연합사령부 창설

▶1973년 국민복지연금법안 확정

▶1953년 막사이사이, 필리핀대통령에 당선

▶1917년 러시아 10월혁명 발생

 

 

 

 

[마케팅 뉴스]

 

카카오톡, 이용자 이탈 방지 안간힘 외

카카오톡 이용자들의 이탈이 계속되자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렇다할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9월 기준 전년대비 MAU가 약 200만 명 감소한 4161만 명을 기록했다. 숏폼 콘텐츠 펑도 일상생활을 공개하기에는 부담스럽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1+1 상품이 더 비싸다

거짓할인, 거짓추천, 유인판매, 취소·탈퇴방해 등 온라인쇼핑몰의 눈속임 상술인 ‘다크패턴’이 교묘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공정위가이드라인에 따라 다크패턴 사용 실태를 조사했더니 다크패턴의 수는 총 429개로 평균 5.6개의 유형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 중국, 미국 제치고 직구시장 첫 1위 전망

국내 해외직구 시장에서 중국이 미국을 밀어내고 1위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1~3분기 중국발 직구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6% 늘었다. 같은 기간 미국은 9.7% 줄었다. 이런 추세라면 올해 중국이 처음으로 미국을 밀어내고 우리나라 직구 시장 1위에 올라설 것으로 예상된다.

 

● 뷰티 들고 메가박스로 간 쿠팡

이커머스 선두 플랫폼 쿠팡이 대표 뷰티 행사인 '메가뷰티쇼'를 영화관에서 열어 업계 주목을 받고 있다. 업계는 올해 들어 뷰티 카테고리에 정성을 쏟고 있는 쿠팡이 젊은 세대와 접점을 찾고, CJ올리브영에 쏠린 1020세대를 끌어 모으려고 하는 것 아니냐고 분석하고 있다.

 

● 네이버 숏폼 '클립', DAU 100만 달성

네이버는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클립이 지난 8월 연간 목표였던 DAU 100만 명, 일 평균 1000만 뷰를 조기 달성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연말까지 카테고리와 창작자 프로그램을 확대하며 숏폼 콘텐츠 양뿐만 아니라 질적인 향상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출처 아이보스 / 디지털마케팅뉴스)

 

● CU 딸기 샌드위치 망그러진곰 플래너 세트 상품 출시

● 삼성의 혁신 갤럭시 S24 아이폰15 를 이기고 세계 최강자를 노린다

 

● 오픈AI 개인화된 챗봇 구축이 가능한 GPTs 발표 기술 진화

 

[오늘 이슈]

 

● 촉법 제도 정비가 필요한 이유

● 남친과 이별 후 위자료 청구

 

● 미국식당 어린이 메뉴 (사진)

 

● 한국 남자와 결혼하고 싶다는 일본여성

 

 

[오늘 유머]

 

● 중국전문가 - 손흥민은 아직 아시아 넘버원이 아니다

 

● 유전자 검사로 온 집안이 난리

● 남자친구가 차가 없어 불편한 썰

 

● 남친이 내가 예민하다고 하는데 정말인가?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