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 뉴스 이슈 】

23년 11월 15일 수요일 아침 경제뉴스 와 이슈

728x90

[주요 경제 뉴스]

​● 주초 몰려왔던 초겨울 추위가 물러가고 다시 늦가을 날씨가 찾아왔습니다. 아침과 낮의 일교차가 최대 15도까지 벌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수능일인 내일은 비 예보가 들어 있습니다. 오전에 서쪽 지역부터 비가 시작이 돼서 오후에는 전국으로 비구름이 확대되겠고, 밤이면 대부분이 그치겠습니다.

​●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아 정부와 유통업계는 주요 재료를 최대 50%까지 할인하며 김장 물가 잡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올해 김장 비용은 지난해보다 소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하지만 오히려 김장을 하지 않고 사서 먹겠다는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 예금 인출 사태 등으로 한때 자금 경색을 겪었던 새마을금고가 경영 혁신안을 발표했습니다. 전문경영인체제를 도입하고, 금융 당국의 관리 감독을 강화해, 재정 건전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 관세청이 해외 직구를 통해 한국에 들어오는 ‘짝퉁’ 상품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에 착수했음. 최근 직구족들이 알리바바를 비롯한 해외 직구사이트에서 사들인 지식재산권 침해 상품(짝퉁)이 크게 늘면서임.

​● 최근 법원이 루이비통이 리폼업자를 상대로 제기한 상표권 침해 소송에서 "루이비통 원단을 사용해 리폼을 해선 안 된다“며 손해배상금 1500만 원 지급하라고 판결했습니다. 재판부는 제품이 유통되지 않고 양산성이 없다고 해도 상표의 출처표시기능은 보호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 가계부채 증가에 대한 우려가 가중되면서 금융당국이 보금자리론을 비롯한 내년도 정책모기지 공급규모를 올해보다 60% 가까이 축소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나섰음.

​● 아침에 일어나 마시는 모닝커피를 건강에 도움이 되게 하는 방법이 알려졌습니다. ‘농업 및 식품 화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커피에 우유를 첨가하면 염증 퇴치에 도움이 돼 우유를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신체가 염증과 싸우는 데 두 배 더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지난달 미국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2%에 그치면서 둔화세를 보였습니다. 다음 달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낮아지면서, 뉴욕증시는 급등했고 국채금리는 떨어졌습니다.




[오늘 소사]

​✿2002년 11월 15일 장쩌민(江澤民) 공식퇴진-후진타오 시대 개막
▶2005년 실미도 요원 유해발굴 (경기도 고양시 벽제서울시립묘지)
▶1995년지하철5호선 강동구간 (왕십리-상일동) 개통
▶1989년 목동 아이스링크 개장
▶1976년 오웅진 신부, 꽃동네 설립(`사랑의 집` 준공)
▶1974년 북한 제1땅굴 발견
▶1969년 미국, 아폴로12호 발사. 콘라드, 고든, 빈 3우주인 탑승
▶1936년 평양방송국(JBBK) 개국
▶1423년 조선, 월식 발생

 

[마케팅 뉴스]

​●  알리익스프레스, G마켓 제쳤다
중국 직구 앱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이커머스인 G마켓을 제치고 이용자 수 기준 한국 내 3위의 종합 쇼핑몰 앱에 올랐다. 알리익스프레스에 테무, 쉬인까지 중국 직구 3개사를 합친 이용자 수는 1000만 명에 육박하며 2위 업체 11번가도 넘었다.

​●  핼러윈 패싱한 업계 수능 집중 마케팅
오는 16일 대학수능을 앞두고 수험생 대상 막바지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올해 대다수 기업들이 이태원 참사 1주기를 맞아 핼러윈데이 마케팅을 최대한 자제한 후, 11월 마지막 대목인 수능에 역량을 쏟아붓는 분위기다.

​●  코리아세일페스타 올해도 시들
오는 30일까지 한국판 ‘블랙 프라이데이’로 불리는 코세페가 열린다. 역대 최대 규모, 할인율 최대 50%를 내건 국내 최대 쇼핑 행사지만 열기가 예전만 못하다. 소비를 뒷받침할 가계 여건마저 넉넉지 않은 상황이라 무용론까지 나온다.

​●  광고 없는 유료 버전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유럽 출시
유럽에서 광고 없는 유료 버전의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이 정식 출시됐다. 이는 유럽연합의 개인 정보 보호 규정에 따라 출시됐으며, 현재 광고 없는 버전에 유료 가입하라는 알림이 유럽 사용자들에게 표시되고 있다.

​●  한국인 유튜브 사용시간 1,044억 분, 네카오와 격차 더 커져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 10월 유튜브 사용시간은 1,044억 분이었다.
이는 카카오 사용시간의 3배, 네이버 사용시간의 5배이다


(출처 아이보스 / 디지털마케팅뉴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