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 뉴스 이슈 】

23년 11월 20일 월요일 아침 경제뉴스

728x90

[주요 경제 뉴스]

● 이번 한 주 중반까지는 낮 동안 비교적 온화한 날이 이어지겠습니다. 다만, 아침에는 내륙 곳곳이 영하로 기온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감기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셔야겠고요. 주 후반에는 다시 찬 공기가 내려오면서 날이 추워지겠습니다.

● 병원이 폐지 수집 노안용 4륜차 개발 진행 중→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 전국적으로는 약 6만 6000명이 폐지 수집을 하고 있지만 리어카, 폐유모차, 음료운반용 카트 등 사용. 불편하고 경사로 등에서 사고 위험.

● 디지털 강국 한국? 초유의 정부 행정망 마비→ 민원서류 발급도 일제 중단...재난문자도 발송 안 해 민원인 헛걸음.

● 통화 긴축과 고금리 기조 속에서도 우리나라 기업의 부채가 줄기는커녕 국가 경제 규모를 고려할 때 세계에서 두 번째로 빨리 불어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부도 증가율 역시 세계 2위로,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적지 않은 기업들이 대출로 위기를 막기에도 한계에 이른 것으로 해석됩니다.

● 정부가 연금 개혁을 하지 않으면 50년 후 정부 부채 규모가 국내총생산(GDP)의 2배 수준에 달할 것이라는 IMF 경고가 나옴. 에너지 공기업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전기요금을 국제 에너지 가격에 연동해야 한다고도 제언함. 또 연말까지 연장된 유류세 인하 조치는 종료를 권고함.

● 국회예산정책처는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2027년까지 연평균 2.2%를 기록할 것이라는 보고서를 내놓음. 올해 성장률이 1.1%로 저점을 찍은 후 앞으로 4년간은 2% 초반대를 기록한다는 예상임.

● 불법 주식리딩 피해자의 수사자료 정보공개 청구를 거부한 검찰에 대해 법원이 비공개 사유가 없다며 수사기록 등 사건 정보를 공개할 것을 명령했습니다. 법원은 “불법행위 피해자의 알권리 및 권리 구제를 위해서 이 사건 정보를 취득할 충분한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 냉동 신선식품 배송에 쓰이는 드라이아이스 판매시장에서 발생한 담합이 처음 적발됐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무려 12년간 담합하며, 가격을 조절해 온 드라이아이스 제조 업체 6곳에 대해 과징금 48억 원을 부과했습니다.

● 요즘 전세보증보험을 들어도 실제로 보증금을 돌려받는 데까지는 길게는 3달이나 걸린다고 합니다. 전세 사기 사건으로 담당 기관의 업무는 늘어나고 또 자금은 점점 고갈되면서 이러다 보험 가입이 중단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 일본 여행, 비행깃값 뽑고도 이득 → 일본 싹쓸이하는 한국인. 33년 만에 최저로 떨어진 엔화... 주말 쇼핑하러 일본 찾는 한국인.

● 올겨울에는 마스크를 다시 꺼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미세먼지가 지난해 겨울보다 짙을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국립환경과학원이 국회에 제출한 초미세먼지 3개월 전망을 보면, 올겨울 초미세먼지 농도가 지난해와 비교해 높을 확률은 50%, 비슷하거나 낮을 확률은 각각 30%와 20%로 분석됐습니다.



[오늘 소사]

✿2000년 11월 20일 인천국제공항을 잇는 영종대교 개통
▶1992년 태평양 해저케이블(TPC4) 개통
▶1983년 미 ABC-TV, 핵공포 가상영화 `그날 이후` 방영
▶1980년 정부, 공직자 재산등록제 및 사기앙양 종합대책 발표
▶1975년 대구 서문시장에 화재. 천팔백여 점포 전소
▶1969년 펠레 909경기 만에 1,000골 달성
▶1958년 농업협동조합 중앙회 발족
▶1948년 국가보안법 통과
▶1897년 독립문 준공




[마케팅 뉴스]

● 네이버, 쇼핑 트래픽 어뷰징 시 광고 제재
네이버는 고의적으로 어뷰징 관련 업체를 이용해 상품의 검색 순위를 높이는 사례가 적발되어 페널티를 받은 경우 앞으로는 쇼핑검색광고에서 노출이 제한된다고 밝혔다. 업체가 제재받은 경우 업체의 전체 상품이 대상이며 상품이 제재받은 경우 해당 상품은 광고 노출이 불가하다.

● 네이버 로컬검색 개편
네이버는 이용자가 원하는 가게를 빠르게 탐색하고, 실시간 예약까지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로컬 검색을 고도화했다고 밝혔다. 먼저, 네이버와 네이버 지도 검색 결과에 ‘실시간 예약’ 기능을 반영했다. 또, 플레이스에 정보 탭을 신설해 부가정보를 상세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구글, 쇼핑 AI도구 발표
구글은 쇼핑 경험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인공지능 도구를 내보낸다고 발표했다. 구글이 이처럼 쇼핑 경험 강화에 나선 까닭은 아마존을 의식한 행보로 풀이된다. 아마존은 자사의 쇼핑몰 사이트에서 광고한 전자상거래 업체를 우선 보여주는 방식으로, 구글이 장악한 검색 시장에 침투해 오고 있다.

● 티몬, AI 광고 솔루션 스마트AI 론칭
티몬이 자사의 광고 플랫폼 스마트애드에 AI 광고 솔루션 ‘스마트AI’를 새롭게 론칭하고 입점 셀러들의 매출 확대 지원에 나선다. ‘스마트AI’는 AI가 사용자들의 행동과 키워드 등 데이터를 분석하고 노출 대상을 선정하는 등 개인화된 광고를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 큐텐, 11번가 인수 결렬
큐텐의 11번가 인수 협상이 결렬됐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SK스퀘어는 오픈마켓 자회사 11번가 매각을 놓고 협상 중이던 큐텐에 거래 중단 의사를 전달했다. 큐텐은 지난해 티몬 인수에 이어 올해 위메프 경영권까지 인수하며 국내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을 늘려오고 있다.

● 글로벌 입맛 사로잡은 K-냉동김밥… 농식품부-aT, 소비 저변 확대에 박차(동아일보)

● '시험 끝나면 수험표 들고 오세요'…통신·전자 업계 수능 마케팅 시동(더팩트)




(출처 아이보스 디지털마케팅뉴스)

300x250